마켓컬리는 한참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마켓컬리의 타겟 고객 중 하나인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엔 관심이 많지만 바쁜 직장인이 되고서야 몇 번 이용하게 되었다. 몇 번 이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장점


1. 다양한 종류의 신선식품과 흥미로운 가공식품

- 순서를 잘못 적었는데 가장 짱짱은 배송이다. 11시까지만 주문해도 7시까지 오는 배송 덕분에 신선식품 주문이 매력적인 것이다. 대형마트가 집 근처에 있는 것이 아니라면 동네 마트같은 경우 신선식품(고기나 과일 등)의 품질이 들쑥날쑥이다.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신선식품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은 뚜렷한 장점. 거기다 먹덕후들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재미있는 식품들도 많다. 특정 명란젓이라든지 꿀떡꿀떡이라든지 먹어보고 싶었던 치즈라든지 적은 양을 주문하기엔 부담스러운 먹거리들을 다른거 시키는 김에 껴서 시키기 딱 좋다. 조금 비싼것도 있지만 소확행 느낌으로다가 하나씩 먹어보는 즐거움이 있다. 다만 추천로직은 나한테는 아직 효용이 없는듯. 일해라 알고리즘. 


2. 컬리패스

- 장점이라기 보다는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다. 아마존 프라임을 써보진 않았지만 아마존 프라임 같은 느낌일까? 4500원인가? 2회 배송비보다 적은 금액을 내면 12000원인가 15000원 이상은 무료배송이 가능한 컬리패스를 판매한다(정확한 금액 기억안남^^) 다른 채널로도 주문해 먹는데다가 1인가구라 사실 주문량이 많은편은 아닌데 2번은 시켜먹겠지라는 생각으로 컬리패스를 구매했는데 구매하자마자 2번 이상으로 주문하게 됐다. 이미 증명된 똑똑한 모델인듯. 


3. 전일 11시까지 주문시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

- 이게 짱짱이다. 신선식품이든 뭐든 내 택배인생 최대 걱정은 나를 기다리며 문 앞에서 덜덜 떨고있을 택배들이다. 또는 언제올지 몰라서 계획성 소비가 힘든 경우. 마켓컬리는 오전 7시 전에는 도착하기 때문에 일하러 나가기 전에 받아서 정리하기가 편하다. 특히나 신선식품 같은 경우 여름이나 겨울에는 변질이 걱정되는데 그런 걱정도 없다. 까먹고 못시켜도 11시 전에만 시키면 되어서 편하다. 자체물류를 구축한 덕분에 다른 곳이랑은 비교 불가능한 장점을 만들어냈다. 한 예로 만나박스라는 곳에서 식부관 빵을 시켜먹을까 고민했지만 우체국택배로 온다는 말에 구매욕을 접어뒀다. 어떤 택배들이랑 같이 뒤구를지, 언제 올지 장담할 수가 없었기 때문. 


4. 고객 대응 

- 나중에 서술하겠지만 신선식품류가 파손되어 온 적이 있다. 파손 우려가 있다고 주의사항에 적혀 있기도 해서 큰 기대는 안하고 불만 문의를 넣었는데 바로 처리해줬다. 모든 물건을 반품해주는 대형마트처럼 이런 고객대응을 악용하는 소비자들도 있을텐데 지금 단계에서는 일단은 받아주는 것 같다. 예전 페이팔인가도 악용하는 고객이 있을지라도 오류 건에 대해 모두 보상을 해주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은데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는 바른 대응이라고 본다. 악용하는 이들은 나중에 걸러내면 되고 잠재충성 고객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단점


1. 과도한 포장지 

- 은근히 귀찮은 부분이다. 쿠팡도 이런식으로 와서 짜증났던 적이 있는데 과포장 돼서 오면 다 처리하는 것도 쓰레기이며 지구한테 죄책감도 든다. 주로 출근 전에 받아서 냉장고에 정리하고 출근하는데 타이트한 출근 시간에 해체하고 자르고 꺼내고 하는 것도 일이다. 보냉재랑 스티로폼 박스는 나중에 회수해 간다고는 하는데 그냥 버리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이 둘을 차치하더라도 비닐, 테이프, 에어캡 등 전반적으로 과포장이라고 본다. 재활용 된다 해도 재활용은 누가해주나 내가 다 해야한다. 귀찮기도 하고 환경에도 좋지 않다. 물론 비교는 힘들겠지만 생협에서 주문시 상자에 담아와서 물건만 건네주고 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배송에 의해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쓰레기는 없다. 


2. 배송 퀄리티

- 아까 고객대응 사례랑 같은 사레인데 1의 과도한 포장지에도 불구하고 배송 퀄리티는 그다지 좋지 못하다. 공항에서 캐리어 던지듯 배송하는 건지 신선식품이 손상되어 온 경우가 2번이 있다. 한 번의 경우만 얘기 하자면 계란이 깨져서 온 경우인데 계란의 경우 깨지는 순간 세균에 취약해 진다. 단순히 귤이 좀 터져서 온 것이랑은 다른 문제이다. 지속해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제품 특성상 어쩔 수 없다면 판매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본다. 고객대응이야 좋았지만 임시방편이다. 


3. 저렴하지 않은 가격 

- 뭐 사실 마켓컬리 자체가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컨셉이 아니라 좋은 제품을 접근성 좋게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렴하지 않은 가격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새벽 배송 등을 하려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다만 이 부분때문에 생협 등 다른 채널에서도 같이 구매하게 되는 것 같다. 


4. 마켓컬리만의 상품이 부족

- 에전에는 오월에 종 빵도 파는 것 같던데 요새는 이런 제품이 좀 부족한 것 같다. 식부관 빵이라도 팔면 좋으련만 이게 마켓컬리에서도 파네? 싶은 것들이 좀 부족해 보인다. 


쿠팡이 소프트뱅크한테 2조를 추가로 투자받았길래 쿠팡에 들어가봤더니 로켓와우라는 배송이 생겨있다. 프로모션 가격으로 월 2900원에 로켓배송 상품 가격에 상관없이 무료배송 서비스를 해주는 건데 프로모션이 저 가격이고 원래 가격이 4900원이다. 2번의 배송비보다는 저렴한 딱 영리한 가격대이다. 로켓 프레시인가 쿠팡 프레시인가 신선식품 새벽 배송도 시작한다고 한다. 새벽배송이 몇시에 도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마켓컬리의 서비스랑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 귤만 해도 마켓컬리는 무농약 노지 귤, 쿠팡은 서귀포 농협 귤이 베스트셀러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루는 상품이나 타겟 고객이 다르긴 하다. 쿠팡은 대형마트쪽이랑 겹치는 느낌이다. 다만 마켓컬리 장점의 2,3,4를 가져가면서 가격이 좀 부담스러웠던 고객층을 가져가긴 할 것 같다. 대형마트가 멀리있는 1인가구이자 이마트 주주로서 쿠팡의 추가 투자 유치는 미묘한 기분이었다. 이 콩알만한 땅덩어리이기에 가능한 일인지, 시장도 콩알만해서 무리수인 투자인 건지는 모르겠으나 일단은 환영하겠다. 


눈치를 챈 사람도 있겠지만 쓰다보니 너무 길어서 점점 간략해졌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물류를 활용해서 시도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해 보인다. 나중에는 슬라이스된 모둠과일과 같이 극단적으로 신선식품에 속하는 것들도 판매하지 않을까 싶다. 온갖 배송서비스들이 난리인데 수혜를 보는 이들은 누구일까? 기회가 된다면 마켓컬리에서 구매한 제품들 리뷰도 간단히 남겨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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